티스토리 뷰
경북 영주시 선비세상에서 설 연휴인 2월 9일부터 12일까지 ‘희망찬 청룡의 해’를 주제로 ‘새해맞이 한마당’이 펼쳐집니다. 설날 당일인 10일 오후 2시에는 새해를 맞이하는 ‘희망 길놀이 한마당’이 선비세상 일대를 누빈고 길놀이에서는 지신밟기와 비나리 등 전통 의례와 민속놀이가 ‘소백풍물’의 신명 나는 가락을 따라 한 시간가량 이어지는 축제입니다. 자세하 정보는 링크를 남겨 드릴 테니 참고해 주세요.
영주 새해맞이 한마당 기본일정
알시 : 2024.02.09(금)~02.12.(월)
장소 : 선비세상
영주 새해맞이 한마당 프로그램
설날 당일인 10일 오후 2시에는 새해를 맞이하는 '희망 길놀이 한마당'이 선비세상 일대를 누빕니다. 길놀이에서는 지신밟기와 비나리 등 전통 의례와 민속놀이가 '소백풍물'의 신명 나는 가락을 따라 한 시간가량 이어집니다.
이날 방문객 누구나 참여해 지신을 밟으며 액운을 몰아내고, 비나리를 부르며 희망을 기원하고, 떡을 나눠 먹으며 덕담을 주고받는 등 전통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.
10~11일 양일간 한음악당에서는 오후 1시, 3시 총 4회 마당극 '청아 청아 내 딸 청아'가 관객과 소통한다. 공연단인 마당극패 '우금치'는 사라져 가는 전통 연희 속에 배우들의 애드리브와 풍물 장단을 흥겹게 풀어냅니다.
이 밖에 설 연휴 기간 선비마당 입구에서는 굴렁쇠와 윷놀이, 투호 등을 체험하는 '전래놀이한마당'이 펼쳐집니다.
8일부터 18일까지 한옥촌 기획전시실에서는 '선비세상 탐매행-매화, 봄을 부르다'가 개최됩니다.